DVD의 뒤를 이를 차세대 저장장치 전쟁에서 블루레이(Blu-ray) 진영이 HD DVD 진영에 승리를 거두면서 국내에는 이제 블루레이 타이틀만이 발매되고 있는데, 기다리고 기다리던 '반지의 제왕 확장판'이 블루레이로 발매되었습니다. 이미 발매된 극장판의 경우에는 관심도 주지 않았었는데 이번 확장판은 고민하다가 결국 장만하고 말았습니다. 블루레이 플레이어가 아직 없는데도 말이죠. 한정판이란게 뭔지...
이번 블루레이 트릴로지는 DVD 트릴로지의 12 disc를 뛰어넘는, 무려 15 disc로 발매되었습니다. 하지만 15 disc라고 하면 엄청난 용량의 블루레이가 15장이나 되는 줄로 오해할 소지가 있는데 15 disc의 구성은 '블루레이 6 disc + DVD 9 disc'의 구성입니다. 삼부작의 확장판이 DVD 확장판처럼 각각 2장의 블루레이에 담겨 있고 나머지 9장의 DVD에는 부가영상들이 담겨 있습니다. 부가영상만 DVD와 비교한다면 3장이 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수록된 영상들의 목록을 보면 DVD 확장판의 부가영상 6장에 새로운 영상이 담긴 3장이 추가된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루레이 확장판에서 추가된 3장의 DVD에는 'Cotas Botes 다큐멘터리'가 담겨있습니다. 이 영상은 북미에서만 발매된 '반지의 제왕 확장판 limtied edition'에만 수록되었다고 하는데, 블루레이 확장판이 나오면서 다시 수록되었다네요. 결국 국내에서 limited edition이 수입되지 않은 점은 다행이라고 봐야하나요?
'반지의 제왕 확장판 트릴로지 블루레이'의 묵직한 케이스입니다. DVD 확장판처럼 오래된 책같은 외형을 하고 있지요.
오른쪽은 바로 '확장판 트릴로지 DVD'입니다. DVD의 경우 확장판이 각각 본 영화가 개봉한지 1년지 지나 순차적으로 발매되었고 '왕의 귀환' 확장판이 나오면서 세 확장판을 수납할 수 있는 아웃케이스가 함께 발매되었었죠. DVD 확장판도 오래된 책 모양을 하고 있는데 각각 다른 색의 케이스에 담겨있어서 더 인상적이죠. 자세히 보면 블루레이 케이스와 DVD 케이스의 폰트가 비슷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VD 확장판은 한때 국내 최고의 DVD 제작사였던 (지금의 역사의 뒤로 사라진) '스펙트럼 DVD'를 통해 발매되었죠. 스펙트럼 DVD의 제품들에 뛰어난 패키지들이 많았지만, 반지의 제왕 확장판이 영화 자체 뿐만 아니라 외형적인 면에서도 국내 DVD 패지키 가운데 최고가 아닐까 합니다.
원래 아웃케이스 자체가 그런 무늬지만, 이제 구입한지 약 10년 가까이 되는 케이스라 세월이 흔적이 느껴지기도 하네요.
'반지 원정대'의 개봉 후 3년 동안 꾸준히 모은 "collector's DVD gift set"에 포함된 석상들입니다. '반지 원정대'에서는 영화 마지막 부분에 등장하는 '아라고나스 석상'이, '두개의 탑'에서는 영화의 중심에 등장하는 '골룸'이, 그리고 '왕의 귀환'에서는 멋진 위용을 보여주었던 '미나스 티리스'가 각각 석상으로 제작되어 국내에 한정 수량 수입되었습니다.
각 gift set에서는 확장판 블루레이에서 볼 수 없는 bonus DVD가 포함되어 가치를 높여줍니다. 1편에는 '반지의 제왕으로의 초대'라는 다큐멘터리 DVD가, 2편에서는 '골룸 DVD'가, 그리고 3편에서는 '심포니 DVD'가 수록되었습니다. 다만 '지의 제왕으로의 초대' DVD는 초기에 심의 문제로 석상에 포함되지 못했었고, 별도로 발매되었다가, 2편의 확장판이 발매되면서 초도 한정으로 증정되었었죠. 저는 3년 동안 초판으로 꾸준히 모아서 모두 모을 수 있었네요.
당연히 영화 본편의 화질은 DVD가 블루레이를 따라갈 수 없겠죠. 플레이스테이션 2를 이용해 52인지 LCD TV를 통해 DVD 확장판을 감상했을 때 확실히 화질이 아쉽더군요. 하지만 패키지나 gift set을 보았을 때 소장가치는 DVD 쪽에 손을 들어주고 싶네요. 3년 동안 겨울마다 모았던 추억들을, 한 번에 발매된 블루레이 패키지가 따라갈 수는 없죠.
요즘 블루레이 ODD가 10만원대로 저렴해졌던데, 조만간 PC에 장착해서 감상하는 기회를 가져야 겠습니다.
2011/08/02 15:23
2011/08/02 1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