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iver'의 야심작 'AK100 아스텔앤컨', 휴대용 오디오 기기로서 최고의 성능을 들려주지만 그 성능과 가격에 비해 외형적인 만듦새는 사실 많이 아쉬웠다. 헤어라인이 들어간 메탈 바디와 후면의 유지제질은 보기는 좋았지만, 케이스 없이 사용하기에는 위험한 '아이폰'처럼 보기에만 좋고 실용성에는 의문이 드는 디자인이었고, 더구나 AK100에 동봉되었던 파우치는 너무나 저렴한 수준이어서 AK100과 함께하는 외출을 망설이게 했다. 그런데 이런 AK100의 외형적인 완성도의 아쉬움을 달래주는 케이스가 등장했다.

바로 휴대용 전자기기를 만드는 업체로는, 최근에 설립되어 후발 주자라고 할 수 있는 '디그니스(http://dignis.co.kr/)'에서 제작한 '알바로(Alvaro)'이다. 제작자가 단지 '판매용'이 아닌 AK100 사용자로서 본인의 사용을 위해 만들었다고 하는데, 70만원에 근접하는 AK100의 가격을 고려한다면 저렴한 수준(35000원)이지만 그 만듦새가 뛰어나기에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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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이 '알바로'가 담긴 박스이고 오른쪽이 AK100의 박스이다. 흑과 백의 대비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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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면에는 '디그니스(Dignis)'의 로고가 보이고 옆면에는 웹사이트 주소가 보인다. 하지만 박스에 AK100의 케이스라는 점을 알리는 문구는 없다. 디그니스에서 출시하는 다른 제품들의 포장과 호환되는 박스여서 그렇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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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를 열면 내부에 작은 박스 2개와 보호용 파우치에 담긴 '알바로'를 볼 수 있다. 사진에는 작은 박스가 하나만 보이지만 그 아래 다른 하나가 숨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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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박스에 담긴 내용물은 이렇다. 작은 박스 하나에는 옵션으로 구입할 수 있는 넥스트랩(6000원)이, 다른 하나에는 상부 보호필름 2개가 들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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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바로 케이스와 넥스트랩의 모습이다. 케이스와 넥스트렙 모두 가죽 소재로, 케이스의 외부는 AK100과 같은 검은색 가죽이고 내부는 AK100의 스크레치 방지를 위해 부드럽게 처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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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바로와 AK100의 모습. 케이스 밑면에는 충전 및 데이터 전송 케이블 단자가 밑면에 위치한 AK100을 위한 구멍이 보인다. 단지 판매용으로만 제작했다면 놓칠 수도 있는 부분일 텐데, 사용자의 입장에서 만든 제작자의 세심함이 느껴지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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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알바로' 케이스 자체보다도 만듦새가 더 마음에 드는 넥스트랩 양쪽 끝의 모습. 가죽이 주는 아날로그적 감성과 금속이 주는 기계적인 차가움이 조화된 느낌이라고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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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스 내부를 자세히 보면 디그니스의 로고와 이 회사의 가치 추구에 대해 적혀있다. 그리고 이 부분이 주는 고급스러운 느낌은 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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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스 뒷면에는 넥스트렙을 연결하기 위한 고리가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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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K100 액정화면 밑으로 약간의 여유가 있는 케이스 앞면의 모습. UI 이용시 편의를 위한 배려가 아닐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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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봉된 상부 보호필름을 붙이는 모습. 앞면과 뒷면의 보호필름은 이미 AK100에 붙여서 판매되고 여벌로 1쌍이 더 패키지에 동봉되어 있기에, 알바로 케이스에도 상부 보호필름이 2장 들어있다. 사진처럼 윗면을 버튼과 구멍에 맞게 잘 붙이고 양 옆쪽을 붙여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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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포가 약간 생기는데, 잘 눌러주면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없어진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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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늬가 들어간 상부 보호필름은 차가운 느낌의 AK100 바디를 가죽의 느낌이 나도록 한다. 가죽 소제의 케이스와 통일성을 위한 제작자의 세심함이 보이는 또 다른 부분이다. 필름을 붙이고 케이스를 입혀보면 확실히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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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가죽이 많이 사용된 헤드폰 '젠이하저 모멘텀(Sennheiser Momentum)'과 함께한 모습이다. 알바로를 입은 AK100은 모멘텀과 오디오 기기로서 음향적인 면에서 뿐만 아니라 외형적인 면에서도 잘 어울리는 한 쌍이다. AK100을 오디오 기기로서 기능적으로 완성한 회사가 iriver라면 AK100의 디자인적인 면에서의 완성은 '디그니스(Dignis)'가 아닐까 한다.

이 제품의 구입은 디그니스 홈페이지(http://dignis.co.kr/)에서 가능하다. 제작자의 고민과 철학이 담긴 제작기는 블로그(http://blog.naver.com/dignis)에서 확인할 수 있다.